안녕하세요.
퀀트 H입니다!
저는 현직 퀀트로 일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퀀트가 무엇인지 퀀트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궁금해 하는데요.
오늘은 퀀트는 무슨 일을 하고 어떻게 하면 퀀트가 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순서
1. 퀀트란 무엇인가?
2. 퀀트가 하는 일
3. 퀀트가 되기 위해서
4. 마치며
퀀트란 무엇인가?
금융업계에 취업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이 많이 계십니다.
금융업계라 하면 금융공기업, 은행, 보험사, 증권사, 운용사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금융업계에 취업을 희망하는 이유는 많은 보수를 받기 때문일것이라 생각됩니다.
실제 다른 직종에 비하여 많은 보수를 받는 것은 사실입니다.
(기름집이 더 많이 받지 않을까 조심스레 생각합니다.)
금융업계에 몸담으려면 어떤 직종에 어떤 직책으로 들어갈지 살펴보아야 하는데 기본적으로 퀀트라는 직업은 금융업의 모든 직종에 포진되어 있습니다.
그럼 퀀트란 무엇일까요?
퀀트는 Quantitative(수량적, 정량적)에서 파생된 금융·증권 업계의 말입니다.
금융공학이나 수리 모델 등 고도의 수학적 수법으로 시장의 분석이나 예측, 금융 상품이나 투자 전략에 관련된 업무 그 자체나, 전문가를 가리킵니다.
금융업은 큰 돈이 왔다갔다 하는 일입니다.
사람은 신이 아니라 미래를 예측할 수 없죠.
그렇다고 아무런 증거없이 미래를 예측하여 돈을 굴리면 큰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퀀트는 수학적 지식을 가지고 분석을 하여 이러한 예측에 타당성을 제시해주죠.
그래서 보통 퀀트라고 하면 금융지식 뿐만 아니라 수학적인 지식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오히려 수학적 지식이 더 많이 요구됩니다...
퀀트가 하는 일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퀀트는 금융업 전반에 걸쳐 포진하고 있습니다.
쿼트가 목표로 하는 것은 수학적 이론을 통해 미래 시장을 예측하고 이익을 얻는 것입니다.
직감이나 감각으로 미래의 시장을 예측에 돈을 버는 사람도 있지만 퀀트의 경우는 수치화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합니다.
분석에 이용되는 데이터는 주가,기업의 실적 수치 등의 정량적인 정보입니다.
이러한 시계열 데이터를 해석해 시장의 동향이나 리스크의 수치화, 분석을 진행합니다.
통계적인 근거나 패턴 등을 해석해 이익을 추구하는 퀀트도 있습니다.
다양한 정보를 가지고 수치화하는 업무 범위는 보험회사나 IT컨설팅의 분야에도 필수적이라 다양한 분야에 퀀트가 포진되어 있습니다.
그럼 퀀트는 얼마를 받을까요?
자세한 퀀트 연봉은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가능하십니다!
퀀트가 되기 위해서
퀀트가 다루는 지식과 기법은 수학 통계가 기본입니다.
그러나 수치화한 정보를 전문가 이외의 사람도 취급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하는 일도 있기 때문에 금융공학, 물리학, 컴퓨터 사이언스 등 다방면에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금융파생상품(파생상품) 거래에 대한 공정가격산출(프라이싱)이나 트레이딩 어시스트 툴의 개발, 금융 시그널의 발견 등 수치화한 정보를 보다 고도로 이용할 수 있는 인재로서 퀀트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퀀트가 되기 위하여 수학, 금융공학, 컴퓨터 사이언스 등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 것 뿐만아니라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분석하는 연습을 해보는 걸 추천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퀀트란 무엇인지 퀀트가 어떤 일을 하는지 그리고 퀀트가 되기위해서는 무엇을 갖춰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퀀트는 금융업계 전반적으로 포진되어 있지만 그렇게 많은 인원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스갯소리로 퀀트는 한 다리만 걸치면 모두 알 정도라 하니 극소수인 셈이죠.
따라서 한 번 퀀트에 입문하게 되시면 많은 직종에서 일 할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퀀트의 매력에 대해 이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의사항
이 글은 투자를 유도하거나 강요하는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퀀트H의 일상 > 퀀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증권회사란? 증권회사에서 하는 일, 증권회사 업무, 증권회사 직종 총 정리! (1) | 2024.12.17 |
---|---|
금융권 퀀트 취업을 위한 대학교 학과, 준비, 자격증 알아보기 (0) | 2024.08.27 |
금융권 연봉은 얼마일까? 퀀트 연봉, 성과급 공개 (0) | 2024.08.26 |